메인페이지에서 문의
네이버톡톡
안전한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문화 조성 나...
비 서울 14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0월23일wed
 
티커뉴스
뉴스홈 > 네이버 검색결과
통합검색결과
전체검색 섹션검색 게시판검색 네이버검색
네이버 책
기후변화
션 맥도나 | 분도출판사 | 20080301
0원 9,000원
소개 이 책 제1장은 대기권에 대한 주제를 다루고, 지구의 역사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온난화와 냉각기를 인간이 초래한 기후변화로부터 분리하려고 한다. 제2장 ‘기후변화와 극단적 기후’에서는 기후변화와 극단적 기후 형태 간의 관계를 조사한다. 제3장에서는 기후변화가 바다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제4장은 부정否定으로부터 문제를 삼으려는 시도에 이르기까지, 기후변화에 대한 여러 반응을 조사한다.
국제표준 도서번호(ISBN) : 9788941908050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기후변화 데이터북 (개정판)
박훈 | 사회평론아카데미 | 20240829
0원 15,300원
소개 지금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최신 기후변화 데이터! 기후위기의 시대, 우리 모두가 알아야 할 최신 기후변화 데이터를 담은 『기후변화 데이터북』은 2021년에 첫 출간되었다. 이후 최신 데이터라는 말이 무색해질 정도로 기후는 예측치를 넘어 빠르게 변했고, 기후변화를 나타내는 그래프들은 일제히 더 가파르게 조정되어야 했다. 안타깝게도, 좀 더 좋지 않은 쪽으로. 고온현상과 게릴라성 폭우 등 지구온난화의 징후가 세계 곳곳에서 여러 차례 발생하면서 이제 누구나 기후변화의 위험성을 이야기한다. 우리나라만 보더라도 이전에는 겪어보지 않는 이상기후와 그로 인한 재난들이 일상처럼 벌어진다. 불과 몇 년 사이 많은 것들이 변했다. ‘이런 기후위기 상황은 어떻게 야기되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으로, 또 얼마나 빠르게 변화해야 할까?’ 3년 전 이 책이 던졌던 질문들에 답을 찾기 위한 데이터들 역시 달라졌으므로, 달라진 기후변화 데이터를 반영한 『기후변화 데이터북』 개정판이 출간됐다.
국제표준 도서번호(ISBN) : 9791167071590
기후 변화 (공 하나로 시작하는 신나는 과학 탐험)
Ferrie, Chris^카테리나 페트로우 | 책세상어린이 | 20230925
0원 11,700원
소개 《기후 변화》는 아이들(0~9세)을 대상으로 기후 변화를 일으키는 여러 요인을 설명해 주고, 기후 변화가 우리가 꼭 알아서 적응하고 대처해야 할 문제라는 사실을 알려 주는 과학 그림책이다. 아이들이 ‘기후 변화’를 알아야 할까? 어른도 쉽게 이해하기 힘든 이야기를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을까? 키즈 유니버시티 시리즈는 내용 ‘이해’가 아닌, 과학적 표현과 도상을 아이들이 익숙하게 느끼도록 하는 것에 주목했다. 이는 아이들이 정규 교육 과정에서 마주할 과학의 내용을 미리 접하고, 과학을 친숙하게 받아들일 밑바탕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국제표준 도서번호(ISBN) : 9791159319716
기후변화
Maslin, Mark | 교유서가 | 20230816
0원 13,500원
소개 기후변화는 삶의 터전을 공유하는 우리 모두의 과제다 기후변화가 피부에 와닿는 시대 과학적 연구에 기반한 예측으로 유일한 행성의 미래를 내다보다 이제는 정말 알아야 하는 ‘기후변화’의 모든 것 기후변화의 원인과 증거, 미래 예측과 해결책까지 핵심만 톺아주는 간략 가이드 〈교유서가 첫단추 시리즈〉 50번째 기후변화의 핵심을 꿰뚫다 어느새 인류의 가장 중차대한 과제가 된 ‘기후변화’를 과학적 지식이 없는 사람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입문서 『기후변화』가 출간되었다. 이 분야에 정통한 영국의 과학자이자 유니버시티 컬리지 런던(UCL)의 교수인 마크 매슬린이 저술한 이 책은, 기후변화의 원인과 현상, 미래 예측을 통계와 수치, 데이터로 설명하는 것은 물론이고 거기서 한 발 더 나아가 기후변화를 둘러싸고 시시각각 변하는 지정학적 풍경을 꼼꼼히 살핀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과 2021년 글래스고 당사국회의까지, 최근의 자료와 경향을 망라하고 있다. 저자의 표현에 따르면 기후변화는 과학의 문제인 동시에, 인류의 “경제, 사회 역사, 지정학, 정치, 법, 보건”(18쪽) 등등을 아우르는 중차대한 문제다. ‘기후변화’를 이야기하기 위해 알아야 기본과 핵심을 250페이지 분량에 담아냈다. 책의 1장은 왜 온실가스가 가장 위험한 물질로 여겨지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온실효과의 원리, 과거의 기후변화에서 온실가스가 끼친 영향, 산업혁명 이후로 온실가스가 증가하고 있다는 근거를 보여주고 있다. 2장은 기후변화 연구의 역사를 살피고, 19세기부터 온실가스로 인한 지구의 기온 변화가 예상되었음에도 왜 최근에야 기후변화가 세계적 이슈로 부상하게 되었는지 그 과정을 이야기한다. 경제학자들이 보여준 관심, 미디어의 보도가 끼친 역할, 그레타 툰베리와 새로운 환경운동 등을 살핀다. 3장은 과학적 증거를 선별적으로 선택해서 믿는 기후변화 부정론자를 비판하며 지구의 온도 상승, 강수량과 해수면의 변화 등 기후변화의 과학적 증거를 조목조목 제시한다. 기후변화 부정론자의 입장을 정리해 하나하나 반박하는 치밀함을 보여준다. 4장은 미래의 기후를 예측하는 일이 인류에게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알리고, 과학자들이 기후변화를 예측하는 방법인 기후모델링을 다룬다. 지난 40년간 기후모델링이 비약적으로 발전했음을 보여주고 IPCC 특별보고서가 발표한 공통사회경제경로(SSP)의 다섯 가지 시나리오를 소개하고 3장과 마찬가지로 기후모델링의 신뢰성을 부정하는 사람들의 주장에 근거를 들어 반박한다. 5장은 기후변화가 인류와 지구에 끼칠 영향을 전면 검토한다. 폭염, 가뭄, 산불, 폭풍과 홍수, 해안가 해수면 상승, 농업의 변화, 해양의 산성화, 생물다양성의 파괴, 위협받는 인류의 건강과 식량 문제 등을 꼼꼼히 검토한다. 6장은 기후변화의 티핑포인트(tipping point)를 살핀다. 티핑포인트는 시스템이 결코 예전으로 돌아갈 수 없는, 새로운 상태로 진입하는 한계점을 의미하는 것으로, 저자는 빙상의 해빙(解氷), 해양 순환의 변화, 가스하이드레이트의 방출, 아마존 삼림파괴를 예로 들고 있다. 7장은 기후변화를 둘러싼 정치 문제를 다룬다. 유엔기후변화협약의 발효부터 시작하여 1997년 교토의정서, 2009년 코펜하겐 당사국총회, 2015년 파리 당사국총회,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연기되었던 2021년 글래스고 당사국회의에서 논의된 것들을 다루고, 유엔기후변화협약의 문제점 또한 살핀다. 그리고 탄소거래제와 레드플러스(REDD+) 등, 탄소를 줄이고 산림황폐화를 막으려는 세계적 차원의 노력을 소개한다. 8장은 기후변화의 해결책 세 가지, 적응, 완화, 지구공학을 다룬다. ‘적응’은 피할 수 없는 기후변화 앞에서 물리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어떻게 적응할 것인지를 살핀다. ‘완화’는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각종 방법을 검토한다. ‘지구공학’은 온실가스 제거를 위한 과학적 기술을 살피고 있다. 마지막 9장은 기후변화 위기 해결을 위해 정부, 기업, 시민사회가 어떤 노력을 펼쳐야 하는지, 세계 기구의 역할은 무엇인지를 논의한다.
국제표준 도서번호(ISBN) : 9791192968193
날씨가 이상해요 (기후 변화)
이현숙 | 다림 | 20191030
0원 10,800원
소개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지금 기후 변화 비상사태에 놓여 있어요. 생존을 위해 기후 변화를 막아야만 하는 단계에 이르렀지요. 기후 변화는 왜 일어나게 된 걸까요? 기후 변화를 막기 위해 현장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그린피스 캠페이너에게 기후 변화를 일으키는 세 가지 원인인 전력과 수송, 가축 산업에 대해 자세히 들어 보고, 기후 변화를 막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봅니다.
국제표준 도서번호(ISBN) : 9788961772099
기후변화 (고요한 위기)
하인수 | 향지 | 20161007
0원 9,000원
소개 ▶ 이 책은 기후 변화를 다룬 이론서입니다. 기후 변화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국제표준 도서번호(ISBN) : 9791160250022
기후 변화의 비밀
삼성출판사 편집부 | 삼성출판사 | 20240401
0원 3,420원
소개 〈시리즈 소개〉 책 읽는 재미가 저절로 생기는 〈DK 읽는 재미〉 학습의 기초 체력은 유아기 독서 습관에 따라 결정됩니다. 책 읽기에 재미와 자신감을 더해줄 DK 읽는 재미를 만나 보세요. 영국 명문 출판사 DK의 〈Super Readers〉 한국어판. 70년 역사의 삼성출판사가 우리나라 정서에 맞게 번역하고 다듬었습니다.
국제표준 도서번호(ISBN) : 9788915999206
기후변화 충격 (자연학자 공우석이 들려주는 대한민국 기후위기의 현실)
공우석 | 청아출판사 | 20240620
0원 18,000원
소개 지구의 평균적인 기후변화와는 다르게 특징적인 기후충격이 이어지고 있는 대한민국. 이러한 기후변화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은 있을까? 있다면 과연 무엇일까? 이 책은 기후변화가 대한민국 사회에 미친 영향을 과거, 현재, 미래를 아우르는 시간적 범위와 육상, 대기, 해양 등 공간적 범위를 포괄해 종합적으로 다룬다. 기후 관련 용어와 개념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기후변화의 메커니즘과 지구 온난화에 대해 살펴본다. 기후변화는 우리 삶을 어떻게 바꿀까? 기후변화에 관한 국제적인 대응 사례를 소개하고, 우리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국제표준 도서번호(ISBN) : 9788936812362
기후변화 윤리 (인류가 직면한 최악의 재앙)
김완구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240411
0원 13,320원
소개 ‘지구 온난화 시대’를 넘어 지구가 끓고 있는 ‘지구 열대화(global boiling) 시대’라고 일컫는 오늘날 인류가 직면한 최악의 재앙이라고 할 수 있는 기후변화의 문제에 대해서 철학적으로 고민해 본다. 기후변화의 문제는 우리가 그 심각성을 제대로 깨닫지 못할 뿐만 아니라 깨닫고 있더라도 마땅한 실천 방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또 실천 방안을 마련하더라도 실천하지 않거나 제대로 실천하기 어렵다. 그리고 혹여, 실천을 하게 되더라도 문제가 발생한다. 이 책에서는 기후 위기 문제의 현황은 물론 본질에 대해서 철학적, 윤리적 차원에서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해서 고민해 보도록 하는 것이다.
국제표준 도서번호(ISBN) : 9791128854101
기후변화공시의 이해
전홍민^선은정^이세중 | 청람 | 20240915
0원 26,600원
소개 ESG 논의 자체는 2000년대 UN 등 국제기구의 제창하에 시작되었지만 지금처럼 본격화된 것은 지난 몇 년 사이 세계적인 연기금들과 기관투자자들이 ESG 투자를 선언하고 주요 기업들이 ESG 경영에 동참하면서부터이다. 세계적인 자산운용사인 블랙록(Black Rock)의 설립자이자 CEO인 래리 핑크(Larry Fink) 는 2018년 블랙록이 투자한 대형상장회사들의 경영자들에게 보내는 연례서한에서 회사가 목적을 가져야 하고, 재무성과 창출뿐만 아니라 사회에 긍정적인 기여를 해야 함을 강조한 바 있다. 특히 2020년부터 발생한 코로나 팬데믹(pandemic) 이후 전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기업의 사회적 책임 또한 강조되며 기업의 ESG 성과에 따라 투자의사결정을 내리는 글로벌 기관투자자들도 증가하고 있다. 국내기업들도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ESG 경영을 핵심 경영활동으로 인식하여 수행해 나가고 있으며, 특히 2020년 말부터 이러한 추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다만 ESG 관련 전담부서나 기구를 신설하고 여러 ESG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비용이 수반될 뿐만 아니라 충분한 인적자원이 필요하므로 중소기업보다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ESG 경영이 추진되고 있다. 반면 2023년에는 ESG 무용론이 대두되면서, 미국에서는 일부 주의 경우 2023년 말 기준 Anti-ESG 관련 법안도 마련이 된 상황이다. 특히 미국에서 2023년 상반기에 발의된 법안 중 156건이 ESG 요소를 고려한 대출, 투자, 계약 등을 제한하는 이른바 Anti-ESG 법안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국 37개 주와 연방의회가 발의한 이 156개 법안 중 22건이 법률(law)로 승인된 바 있다. 여전히 ESG 정보에 대한 그린워싱(greenwashing) 문제가 해소되지 못하고 있으며, SEC(미국 증권거래위원회)는 ESG와 관련된 잘못된 진술 누락, 정책 및 절차 미준수로 금융기관을 기소한 바도 있다. 본서는 이러한 시대적 배경하에서 한국이 도입하려고 하는 ISSB(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 기후변화공시 S1, S2에 대한 해설서라고 볼 수 있으며, 독자들이 S1, S2를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 하지만 기후변화공시가 2024년 3월에 공표된 SEC의 사례처럼 기존의 안보다 대폭 수정되는 경우가 있어, 이용가능한 최대한의 정보를 활용하여 집필을 하였지만, 일부 내용의 경우 해석상 오류나 혹은 기후변화공시의 업데이트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였을 수 있다는 점을 미리 밝히는 바이다. 하지만 향후 유럽의 ESRS(유럽지속가능성보고기준), ISSB, SEC는 따로 또 같이의 비슷한 방향으로 발전을 해 나갈 것으로 기대되고, 이에 따라 향후 개정판 발간 시에는 다양한 실무 사례를 포함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국제표준 도서번호(ISBN) : 9791193715727
설문조사
2023년 온난화를 늦추는 생활 속 가장 실천하기 쉬은것은?
대중교통 자전거 이용
개인컵 사용
플러그 뽑기
장바구니 이용
이면지 재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