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페이지에서 문의
네이버톡톡
안전한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문화 조성 나...
흐림 서울 18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5월20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조선 궁녀는 어땠을까?”…은평구, 이말산 테마길 탐방 프로그램 운영

내달부터 11월까지 총 24회 운영…참가비 무료, 선착순 접수
등록날짜 [ 2023년02월15일 20시33분 ]

[에코데일리뉴스=조재용 기자]

서울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조선시대 전문직인 궁녀·역관·내시 이야기를 다룬 ‘이말산 테마길 탐방 프로그램’을 3월 18일부터 운영한다.

 

은평구 ‘이말산’은 높이가 133m이며, 산 전체가 진관근린공원으로 조성돼 많은 주민이 애용하는 곳이다. 조선시대 사대부, 중인, 내시, 궁녀 등 다양한 계층의 무덤 1,700여 기가 밀집돼 있어 역사적 가치가 높고 이야깃거리가 풍부한 숲속 박물관으로 알려진다.

 

‘이말산 테마길’은 이말산을 궁녀에 대한 재해석을 반영한 여성테마길로 만들자는 주민 제안에 따라 지난 2019년 조성됐다. 테마길 조성 후 이말산을 역사적 문화자원으로 활성화하고자 ‘탐방 프로그램’을 마련했으며 지난해 시범 운영한 결과 이용자 만족도가 높아 올해 확대 운영하게 됐다.

 

탐방 프로그램은 내달부터 11월까지 총 24회 운영한다. 참가비는 무료며,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을 통해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참가자는 ‘이말산 테마길’을 걸으면서 테마길 해설사를 통해 조선시대 왕실의 의식주를 책임졌던 전문직 여성인 궁녀 등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카카오톡 챗봇으로도 연계해 풍부한 해설을 제공한다.

 

코스는 총 5개로 구파발역 2번 출구에서 시작한다. 코스별 주요 주제로는 △세계 일주를 한 최초의 역관 김득련(1852~1930) △영조의 외할아버지 최효원(1638~1672) △왕명 전달자 내시 노윤천 △왕실의 자녀를 키운 상궁 임씨(1635~1709) 등 다양한 이야기를 다룬다.

 

코스 종착지는 최근 서울 이색 여행지로 주목받고 있는 은평 한옥마을이다. 북한산의 아름다운 정경과 옛 정취를 머금은 한옥을 감상할 수 있으며 은평역사한옥박물관, 삼각산금암미술관, 천년고찰 진관사까지 우리 전통문화의 멋을 함께 즐길 수 있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이말산 테마길을 걸으며 시간여행을 떠나보는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재용 기자 : hkpress@naver.com]
 
[저작권자 (c) 에코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환경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News Network 에코데일리 (www.ecodaily.co.kr) -

조재용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고양시 일산3동 주민자치회, 화정1동 주민자치회와 마을발전 위한 상호 교류 (2023-02-16 15:32:27)
은평구, 경력단절여성 취·창업 프로그램 운영…‘전액 무료’ (2023-02-15 20:29:26)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